works info gallery blog  
Balance Calendar
좋아은경, 2018

365일, 하나의 이미지. 일상의 물건인 달력의 형태를 실험하는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제작부터 폐기까지 전과정을 고려해 재료와 공정을 한정하여 디자인한 달력이다.

철사로 만든 작품 Elzeard Bouffier; a series of balance(→)를 레터프레스 기법으로 프린트하였다.
인쇄소에서 나오는 파지/폐지를 활용하였다. 하단의 열두 달 부분은 대나무, 해초 등 비목재 펄프 종이, FSC 인증 종이, 중질지와 이면지에 출력했고, 가정용 재봉틀로 제본하였다. 전 과정이 작가의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기에 일련번호와 싸인을 넣어 마감했다.

오픈스튜디오 Trees Protect (   )(→)를 통해 공개하였다.


Main image based on Wire Sculpture "Elzeard Bouffier; a series of balance".
Letterpress printed on discarded paper, bound using a sewing machine. Bottom part printed on various paper: tree-free, bamboo pulp, FSC and scrap paper. Handmade. Designed and made by Yoa EK.



작품 엽서 제작 중 인쇄 초반 색감을 맞추는 과정에서 나온 파지를 활용하였다.


인쇄소에서 폐기하려고 한켠에 쌓아둔 폐지을 활용하였다. 인쇄되지 않은 뒷면을 이면지로 사용

.

인쇄하고 남아 인쇄소에서 보관중이던 여분의 종이를 활용하였다.




Balance Calendar
좋아은경, 2015

365일, 하나의 이미지. Balance Calendar는 일상의 물건인 달력의 형태를 실험하는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제작 및 폐기의 전과정을 고려해 재료와 공정을 한정하여 디자인하였다.

균형 시리즈 a series of balance objects(→)를 모티브로 하였다. 균형 이미지를 두꺼운 회색 종이에 인쇄한 후 압을 주어 올록볼록한 질감을 주었다. 하단의 달력 부분은 직접 절취선을 넣고 재봉틀로 부착하였다. 해가 지나도 두고 볼 수 있도록 마지막 장에 레이첼 카슨의 글귀를 넣었다.

영상을 통해 일련의 제작 과정을 공개한다.


Wall calendar with 'Balance' series motif.
The upper image is sticking out by giving the pressure after printing. The months has perforated line and binding by sewing machine.

material paper
size 210x384mm

Watch Video: The Making of <Balance Calendar>